일본, 일본인들이여, 대한민국의 세계적 그룹 BTS를 이기고 싶은가? 이렇게 하시오. 그런데 쉽지는 않을거요. 예술은 종합 선물이니까.
by Metapoem2022.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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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역사학자인 에드워드 슐츠(Edward Shultz, ) 교수는 하버드대, 예일대, 프린스턴대 등에서 역사 강의를 하고 있다. 그의 학문적, 역사적 풍성함에 고개를 숙이는 주된 이유는 그가 조선을 연구하기 이전에, 먼저 고려 시대를 연구했다는 사실이다. 한국 역사에 관심이 있는 대부분의 외국 학자들은 성급하게 조선 시대 연구에 하이에나처럼 달려든다. 그러다보니 결국 일본인들과 친일에 사로잡힌 학자들이 조작하듯 써놓은 서적들을 접하게 되고, 그들 또한 편향된 역사관을 갖게 되는 법이다. 그런데 슐츠 교수는 시대적 선택을 탁월하게 했다. 일본 사학자들의 역사 왜곡 시도가 조선시대에 빈번하지 고려시대에 대해서는 덜한 법이고, 사실 역사의 원류는 고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게 더 이해의 폭과 깊이가 달라지고, 객관적 사관을 지닐 수 있게 되는 법이다. 이점에 있어서 그의 역사학 지점 선택은 탁월했다.
에드워드 슐츠 하버드대 교수
하버드대에서 어느 세미스터 동안 에드워드 슐츠 교수는 한국 역사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침략국가인일본은 한국인들에게 과거의 잘못을사죄해야 한다."
이 강연에서 그가 예상했겠지만, 일본 학생들의 거친 반발이 있었다. 일방되고 편향된 역사관을 강론하면 되겠느냐는 성토였다. 어떤 학생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강의실을 떠나버리기도 했다. 이는 단체 시위였다.
그러나 교수는 단호하게 말했다.
"역사(History)란 진실만을 알리는 학문 이어야 하며 다른 주관적인 요소가 개입되어 서는 안 된다. 이 강의가 싫은 학생이 있다면 결석 처리를 하지 않을테니 강의실에서 나가라. 나는 진실을 숨기려는 자들과 타협할 생각이 전혀 없다."
학자가 가지는 유일한 자산은 지적 순결함과 고고한 고집이다. 돈과 권력 앞에 낙엽처럼 쉽게 휘둘리는 어용 지식인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대한민국에 얼마나 많은가. 개똥벌레의 소똥덩어리 보다 많다. 자신의 말을 식언해 버리고 악인의 품 안으로 달려든다. 이게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지식인들이다. 하버드대에게 퍼붓은 재팬 머니는 실로 엄청날 것이다. 그러나 슐츠 교수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객관적 역사에 대한 지식인의 고결함을 그대로 유지했다.
오늘 이야기의 화두는 일본들에게 주는 덕담이고 조언이고 고귀한 선물이다. 받으면 일본이라는 나라에게 복이 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지금처럼 살다가, 더 다운그레이드된 나라에서 참비하게 살아가면 될 것이다. 중요한 충고들은 슐츠 교수 이야기 뒤에 하도록 한다.
그가 말한 과거 역사, 즉,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객관적인 우리 역사는 거의 똑같았다. 그가 역사 공부를 제대로 했다는 반증이다. 그의 역사 강론은 다음과 같다.
"과거 일본은 한반도에서 (3국 시대의) 세력 다툼에서 밀려난 나라(백제)의 주민들이 바다를 건너와 세웠던 나라이다. 일본이 아직도 유지하고 있는 일본 왕실은 그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백제왕가가 나온다. 일본인들에게 한국은 늘 열등감과 동경심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스승같은 존재 였으며 일본과 달릴 한국인들은 결코 무력으로 지배될 수 없는 민족이었다. 일본이라는 나라는 과거부터 무사들에 의해 강압적으로 통치되었다. 그 시기에도 한국은 현대 국가와 마찬가지로 제대로 모든 교육을 받은 엘리트에 의해 운영되고 있었다. 한국은 수천 년 동안 일본 보다 훨씬 앞선 나라였다. 일본이 침략하기 전 한국은 일본보다 훨씬 발전된 나라였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역사 학자들도 인정하는 바다. 물론 일본만 제외된다. 일본에게 역전의 기회가 찾아온 것은, 일본을 강제로 개항시킨 미국에 남북전쟁이라는 내전이 벌어지면서였다. 당시 일본은 미국의 식민지가 될 뻔했다. 일본은 강제 개항으로 인한 서양 선진 문물을 받아들였고, 역사상 처음으로 한국을 앞서가게 되었다. 물리적으로 말이다."
세상 많은 나라는 시간이 흐를수록 한국사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해 나가고 있음을 일본인들은 알아야 한다. 일본은 돈으로 역사를 왜곡 날조해서, 홍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런 행태는 정상적인 국가라면 할 수 있는 짓이 못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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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들은 대한민국이 무엇을 하든 세계적인 반응이 나오면 초조해하고 안달한다. 건강한 정서를 지닌 이웃은 이웃집이 잘될 때에 함께 기뻐해 준다. 일본인들이 이런 대체적인 반응은, 일본이란 나라가 건강한 정서를 지니지 못하고 있음을 그대로 반증하는 게다. 이 글이 일본들에게 읽혔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특히 세계 탑 7인조 보이그룹인 BTS가 인기를 모으는 뉴스나 행사가 보도될 때마다 일본인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드러낸다. 이는 열등감이 뾰로지나 여드름처럼 표출하는 현상과 같다. 이런 현상이나 감정은 한국인들에게도 아직 남아 있다. 이는 가해자 일본이 진심으로 사죄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한국인들의 마음에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여러 총리들이 사과식 발언들을 했지만 제대로 한 사람은 손에 꼽는다. 새로운 총리가 설 때마다, 추악한 발언들을 맹목적 애국심으로 해대고 있고, 유감이니 하는 식의 발언만 해댔지 않은가! 저들은 무미건조한 문서 하나와 마음의 복잡한 감정을 동일시하는 비인간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일본의 문학, 예능, 방송 등에서 이런 무미건조함과 삭막함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이런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봐야만 일본인들은 BTS를 이길 수 있다.
어떻게 하면 BTS를 이길 수 있을까. 이들이 노래하는 가수들이니, 일본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개혁만 있으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것이다. 이런 생각으로 지금도 일본은 돈을 퍼붓고, 대한민국에 보내서 배우고 하지만, 돌아가면 그밥에 그나물이 되고 말지 않는가. 도무지 개선의 여력이 보이지 않는다. 즉, 원인과 개선책은 보다 폭넓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제 그 노란 고름을 하나씩 짜봐야겠다.
일본인들이여! 이렇게 해 보라!
👔 고개를 돌려 과거를 사실대로(있었던 그대로) 바라보라!
당신들의 선조가 기록했던 역사서들(한때 강자가 기록했던 역사물들)을 덮으라. 시간을 내어서 한국사를 읽으라. 한국인이 쓴 책이 싫다면 에드워드 슐츠(Edward Shultz)가 쓴 책을 읽으라. 사실에 근거한 역사서를 읽으면 먼저 역사관 뿐 아니라 세상에 대한 맑은 마음이 생겨난다. 인격이 자유함을 조금씩 누리게 되고, 당신들의 일상이 사람 냄새가 나게 될 것이다. 역사관에 당당한 사람이 되면, 그가 그림을 그리든, 노래를 하든 그 자유함의 감동과 만끽을 조금씩 눈뜨게 되고, 느끼게 된다. 그때에 노래를 하고 춤을 춰야 듣고 보는 사람들이 공감하는 예술 행위를 할 수 있다. 그전에는 그냥 소리이고 그냥 몸동작이다. 요즘말로 영혼이 없다.
👔 가외 정신에서 벗어나야 한다!
일본인들의 정신과 마음을 지금도 짓누르고 있는 아주 그릇된 민족성이 있다. 그것은 에도 막후 시대에 생긴 사무라이 이후의 일본인 정서이다. 자칫 잘못하면 칼날에 죽을 수 있는 겁박의 사회속에서 역사는 흘러왔다. 여기에 자율이나 자유는 없다. 순종도 아닌 복종만 해야 살아남았다. 지금도 이 정신이 그대로 남아 있다. 바로 가외 정신이다. 두려움의 정신이다. 그래서 일본인들은 혼자 있으면 별 힘이나 존재감도 사라진다. 두려움에 사로잡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무대에서 일본 가수들이 가사를 까먹는 일은 흔할 정도이다. 개인적으로 정서적 자유와 창의력을 분출하지 못하는데 무엇을 잘 해내겠는가. 목표치는 분명해서 달려가야 하는데, 몸과 끼가 따라주지 못하는 것이다. 그 원인을 찾아야 한다. 바로 그 원인은 가외정신이다. 지금도 툭 하면 전쟁을 일으켜서 과거의 영광을 누리겠다고 한다. 지금이 과거인가. 대한민국은 무기가 없는가. 세계 군사 6위 대국이다. 그러니 일본인들이 깨어나야 한다. 가외 정신은 쉽게 떨칠 수 없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민족 의식부터 바로 고쳐야 한다. 그러니 과거 역사 왜곡의 모든것부터 분서갱유해야 하지 않겠는가. 1억 5천이 넘는 인구 중에 어찌 이렇게 민족을 깨우려는 지식인 하나 없는가!
👔 한국인들의 정서를 보고, 알고, 느껴보라
한국인들의 정서를 알라. 농악을 보라. 일반 농민들이 어울려서 조화롭게 춤을 춘다. 일본인들도 이런 춤 문화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진정 어느 서민 춤이 지금의 현대음악의 자유로움과 정서에 맞는지 눈이 있으면 보라! 한국인들은 지금도 관광버스 안에서도 흥이 나면 여기저기 춤을 춘다. 그리고 탈춤을 보라. 그 해악과 발언 내용들을 들어보라.
👔 조금 어려운 제안이다. 그러나 도전하면 길이 있다. 그것은, 일본어를 개량하라!
지금의 일본어는 받침글자 하나 없다. h 소리 하나 있지만 별 의미없다. 오죽하면 일본인이 일본어로 부르는 노래 소리도 듣기가 어색하다고 할까. 일본어로 부르는 일본 노래는 소리가 자꾸 끊어져서 랩 처럼 들린다.
기분 나쁘겠지만, 한국어를 일부 도입하라. 한국어 자음 모음 체제를 모방하라는 말이다. 이는 과거 당신들의 선조인 백제인들이 그러했듯, 그러나 백제 언어를 수용하지 않은 고집이 지금 이런 언어로 남게 했다는 반성도 뒤따라야 한다. 모음체계와 받침 글자 체계를 한국어에서 배우라. 가져다 쓰라.
슐츠 교수도 말하지 않았던가. "과거일본은 한반도에서 (3국 시대의) 세력 다툼에서 밀려난 나라(백제)의주민들이 바다를 건너와 세웠던 나라이다.일본이 아직도 유지하고 있는일본 왕실은 그 뿌리를 거슬러올라가면백제왕가가 나온다.
BTS
지금의 일본어 소리와 발음으로 BTS를 넘보고 있단 말인가! 스스로를 제대로 들여다볼 능력도 되지 못하지 않은가! 지금의 일본어로, 그런 혀 습관으로 영어를 익혀 본들, 어떻게 BTS의 7명 멤버들처럼 할 수 있단 말인가. 가사 소화 능력도 되지 못한다. 댄스 스킬은 또 별도의 단계이다. 입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겠는가! 그런데도 돈을 들여서, 일본 국뽕의식으로 장착시키고, 한 두달 죽으라 연습하면 BTS를 능가하는 결과물이 나오는가! 100년을 해 보라. 불가능하다. 한국인들의 음악 예능 스킬은 BTS의 것만이 아니다. one of them에 불과함을 알라! 한국인들은 고려 시대 그 이전부터 마음 속의 불만을 겉으로 토해냈고, 압제에 대해서는 저항했고, 타락한 왕좌를 길바닥으로 내패대기도 쳤다. 일본 역사에 그런 일이 있었던가! 없었다! 현재로는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그런 기상으로 무슨 세계인들에게 노래와 춤을 통한 감동을 주겠다는 것인가! 정신 나간 사람들의 군집이 아니고서는!
👔 가장 어렵고도 어려운 마지막 난제가 남았다. 그것은 자민당(자민당)을 버려라!
듣기 싫겠지만 들으라! 당신들의 역사관, 오늘과 내일, 일상의 문제들, 현안의 사회 문제를 자민당의 사람들이 지배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들이 그러고 있는 동안 일본은 진정한 발전 - 세계인들이 공감하는 의미로서의 일본인 인식 - 은 불가능하다. 세계 어디를 가든지 일본인 당신들은 옹졸하고 개인적이고 소심하고 위축되어 있고, 여린 한 존재로만 인식될 뿐이고, 그런 대접과 눈총을 받을 뿐이다. 이 말에 대해 뭐라고 힐난하고 반박해도 돌아서면 스스로 느끼게 되는 자아관일 뿐이다.
남들에게는 하이 하이!하면서 착한 선진국민(?)으로 행동하고 말할지 모르지만,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무엇인가에 무거운 것에 억눌려 자유하지 못하는 고독해 보이는 한 일본 국민'(a lonely-looking Japanese who cannot be free from something heavy)로 느껴질 뿐이다. 이게 좋은가?
일본인 당신들에게는 변화할 기회들이 있었다. 태평양 전쟁 이후 참패했을 때 모든 과거를 내던지고 새로운 나라, 민주적 나라고 웅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천황제라는 괴물같은 체제가 당신들을 한낱 지렁이와 같은 피지배층으로 지속되게 했다. 그리고 한국전쟁 동안 벌어들인 경제적 부로 동경올림픽도 치를 수 있었고, 비로소 세계적 경제 국가로 커갈 수 있었다. 이때도 기회였다. 민주적 제도로 전반적으로 바꾸었어야 했다. 그러나 또 천황제와 또하나의 괴물, 자민당의 지배로 과거 회귀할 뿐이었다.
왜 자민당이 괴물인가.
자민당은 전쟁광들이나 그런 후예들이 이어받아 지속해 오고 있는 정당이다. 이 당에는 수직적 계급과 조직만 있지, 국민들의 오늘과 내일, 자손들을 위한 배려나 정책이 언제나 없거나 뒤로 밀려난다. 아베 가문이 지배하는 자민당, 그리고 그와 동조하는 데깔코마니 정치인들이 대를 이어가는 정당이다. 그러나 작은 것 하나 개선해낼 여력이 없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아날로그식 제도를 빼앗기기 싫어하기 때문이다. 한 예를 들자. 선거 제도이다. 의원을 뽑는데, 후보자 이름을 직접 수기로 적어야 한다. 토박이들이나 후보자의 이름(복잡한 한자)을 잘 적어내지, 타지인이나 새로운 후보의 이름은 내 이름처럼 적어내지 못한다. 조금만 획수가 틀려도, 다른 사람이 되므로, 그 후보자 표는 사표 처리된다. 오로지 자민당 토박이 후보 이름난 제대로 적어낸다. 이러니 자민당이 선거 제도 작은것 하나라도 개선하려 하겠는가? 이것은 수만가지 중 한 예에 불과할 것이다.
일본을 궁지로 몰고가는 인물, 아베
자민당이 존재하는 한 일본이라는 나라는 항상 수구적이고 아날로그적이다. 그러니 발전을 고사하고, 늘 그때 그대로이다. 가게도 대를 물려가면서 우동을 뽑아대고 있고, 도장을 파대고 있다. 지금 글로벌 시대는 수 초만에 복잡한 인형을 3D로 조작해내는 시대이다. 그럼에도 일본은 아직도 도장을 관리하는 행정 체제를 고집하고 있다.
이런 폐쇄적이고 암울한 사회 환경인데, BTS를 기대하나? 도둑놈 심뽀가 아닌 이상 불가능하다. 음악과 춤, 그리고 개인적인 언어와 대화력, 임기응변력, 팬들에 대한 동병상련의 마음 등 수십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스킬들이, 독한 마음 먹고 연습하면 되는 모방 대상인가? 어리석은 일본인들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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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에드워드 슐츠 교수에 대해 잠시 적고 마무리하려 한다.
에드워드 슐츠가 처음 한국을 알게 된 때는 1966년, 그의 나이 22세였다. 뉴욕의 유니언 대학을 갓 졸업한 그는 당시 개발도상국 국 한국을 돕기 위해 평화봉사단의 일원으로(파견 1기) 부산으로 왔다.
그의 눈에 비친 한국의 모습은 조금 달랐다고 한다. 한국인의 강인한 정신력과 뜨거운 교육 열정은 잊을 수 없었다. 미국인을 위해 배려해서 감자 샐러드를 자주 만들어 주신 하숙집 아주머니의 정과 그 맛을 잊지 못했다. 48년이 지나도 생생하다고 한다. 슐츠는 이 한국식 감자 샐러드와 고려시대는 너무 닮았다고 느꼈다. 고려는 외국에서 들어온 문화를 개방적으로 받아들여서 고려의 문화와 잘 버무려 한 단계 상승시켰다는 것이다.
"내가 한국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미국이 이런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게 한국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Educational Background: A.B. June 1966, Union College (Political Science) M.A. May 1970, University of Hawai‘i (History) Ph.D. May 1976, University of Hawai‘i (History)
Dissertation: "Institutional Developments in Korea under the Ch'oe House: 1196-1258," University of Hawai‘i, 1976
Publications: Author, Scholars and Generals in Medieval Korea, Honolulu, 2000. Forthcoming, "Merit and Birth in 12th Century Korea," Journal of Korean Studies, vol. 8 (2001). Author, "Ch'oe Ch'ungh n and Minamoto Yoritomo," Japan Review, vol 11 (1999) Author, "Royal Power and Governance in Middle Kory ," (in Korean) Tongyang samguk i wanggw n kwa kwalyoje, Seoul. Kukhak charyown, 1998. Author, "Buddhism during Koryo's Military Rule," (in Korean) Hanguk sahak nongch'ong, Yi Kibaeksonsaeng kohui kinyom, Seoul, Ilchokak, 1994. Contributor, Sources of Korean Tradition, New York, 1993. Author, "Kim Pusik and the Samguk sagi," (in Korean) Hanguksa yongu, vol. 73 (June, 1991). Editor and Translator with Dae-Sook Suh, Koreans in China, Honolulu, 1990. Author, book review of The Republic of Korea by David Steinberg in Korean Studies, vol. 14 (1990). Author, book review of the Korean Frontier in Hawaii by Wayne Patterson in Journal of Asian Studies, vol. 49, no. l (1990). Author, "The Rise of Ch'oe Ch'unghon," Korean Studies, vol. 8 (1984). Author, "Politics in 12th Century Korea: Han Anin and His Partisans," (in Korean) Yoksa hakpo, vol. 99-100 (December 1983); Journal of Korean Studies, vol. 6 (1989). Co-translator, A New History of Korea,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84 Author, "The 1170 Military Coup d'etat in Koryo," Korean Studies, vol. 3 (1979). Author, "The Military-Civilian Conflict of the Koryo Dynasty," in Studies on Korea in Transition. Co-editor, Studies on Korea in Transition, Honolulu, 1979. Author, book review of Confucian Gentlemen and Barbarian Envoys by Martina Deuchler in Korean Studies, vol. 2 (1978).
Miscellaneous: Editor, Korean Studies, Center for Korean Studies, University of Hawai‘i, 1990-1998 Hawai‘i Committee for the Humanities, member 1992-98, chair, 1995-97 Tokai University, Hawai‘i, Board of Regents, 1998-
Associations: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Center for Korean Studies Korean Historical Association Association for Korean Historical Studies Chindan Society
Courses Taught: World Civilizations (premodern and contemporary) / American History East Asian Civilizations (pre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China (pre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Japan (pre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premodern and contemporary Medieval Europe / Korean History Seminar (traditional) Various Humanities subjects / Readings in Paekche History (in Korea) Readings in Koryo History (in Korea) / Hawai‘i / Japanese in Hawai‘i / Literature of Asia Seminar in Korean Studies East Asia Now - 구글 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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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일본의 추태를 보라. 신사에서 BTS 멤버를 이용해 돈벌이하고 있다.
BTS를 모신 일본 신사 일본 BTS신사 오래 고인 물 자민당의 추태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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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슐츠 교수 정도의 지한파 역사학자가 한 말은 객관성이 없겠는가! 정상적인 일본인 지식인이라면 제대로 한번 생각해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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